전환사채 뜻은 말 그대로 주식으로 전환 혹은 바꿀 수 있는 사채라는 뜻입니다. 기업들이 자금 조달 목적으로 사채를 발행하는데 해당 사채를 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사채를 말합니다. 일반 회사채에 주식성격을 갖는 사채입니다.
전환사채 뜻
기업들이 자금 조달을 하기 위해서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투자를 하기도 하지만 회사에서 사채를 발행하여 해당 사채로 발행한 대금을 갖고 투자하기도 합니다.
여기에 해당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 되어 있다면 주식으로도 바꿀수 있는 전환사채 발행도 가능한데요.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이라면 이렇게 전환사채 발행으로 좀 더 외부 자금을 더 끌어올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환사채 소식이 주식시장에 호재 또는 악재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제가 지켜본 바로는 보편적으로 호재 보다는 악재로 시장에서는 판단합니다.
특히나 해당 기업들의 주가가 많이 오른 상태라고 한다면 해당 기업의 전환사채 발행 소식은 해당 기업의 주가 하락으로 연결지어되는데요.
그 이유는 이미 해당 기업의 주가가 많이 올랐기 때문에 전환사채를 갖고 있는 투자자는 일반 회사채 이자보다는 주식이 올랐으니 해당 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면 해당 이자보다 더 많은 수익을 챙길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전환사채 발행으로 차익 실현 매물이 쏟아져 매도가 매도를 부르는 현상이 지속이 되며 해당 기업 주가가 하락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끔 강력한 재료나 상승모멘텀을 타고 고점에서 전환사채 발생 소식이 알려지더라도 일시적 하락을 보이고 재차 급등하는 경우도 있으니 시장상황에 맞게 판단하는게 현명합니다.
관련주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