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쿠테타 반란 이유는 러시아 정규군과 자국내 용병그룹, 바그너그룹의 갈등 때문입니다. 러시아 정규군이 바그너그룹에 미사일 공격함으로써 해당 갈등을 키웠고 이런 갈등이 러시아 쿠테타 반란으로 이어졌습니다.
러시아 쿠테타 반란 이유
러시아 국방부가 바그너 그룹의 후방 캠프들을 미사일로 공격했습니다.
이로 인해 바그너그룹 프리고진은 자신의 부하가 다수 사상했다며 해당 책임이 있는 러시아 국방부 쇼이구 장관을 응징하기 위해 움직일 것이라고 위협했습니다.
이런 위협이 러시아 쿠테타 반란으로 이어졌는데요.
해당 갈등에 앞서 이전에도 있었습니다.
바그너그룹이 우크라이나와 전쟁중에 탄약과 군사물품이 부족한데, 러시아 국방부 측에서는 지원을 안해준다고 프로고진이 러시아 국방부장관과 군 수뇌부를 질타를 하기도 했죠.
현재 프리고진의 입장은 단호한데요. 자신의 부하가 러시아 정규군에 의해 사상했으니 말이죠.
자신의 부하들을 죽인 러시아 국방부 장관과 군 수뇌부를 처벌을 원한다면서 끝까지 갈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러시아 정규군에게는 자신들을 막지 말아달라고 촉구 했습니다.
책임자만 처벌 원하지 자국내 책임없는 병사들까지 다치지 않기를 원하는거 같습니다.
현재는 모스크바 턱밑서 멈췄다고 합니다.
- 하루 만에 벨라루스 중재로 합의 타결…프리고진 “유혈사태 피하고자 병력철수”
- 바그너그룹 철수 시작…크렘린 “프리고진 입건취소, 병사들도 기소안해”
- 러시아군 항공기 다수 손실 추정…푸틴, 루카셴코에 감사 표명
- 프리고진 군수뇌부 처벌 요구 수용 여부는 미공개…푸틴 리더십 타격 예상
아마도 이런 사태로 인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전쟁이 러시아열세로 간다고한다면 푸틴은 다시 한번 핵위협을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들을 지켜봐야할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